명지대학교 예술체육대학에서는 폭넓은 교양과 깊이있는 전공이론 및 실기교육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문화예술인과 체육인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화번호 | 031-330-6802 |
---|---|
팩스번호 | 031-330-6261 |
위치 | 자연캠퍼스 창조예술관 2층 |
예술체육대학 소개
명지대학교 예술체육대학의 자랑거리는 청정자연과 첨단이 어우러진 쾌적한 면학환경과 풍 부한 교육인프라, 선진화된 커리큘럼 그리고 무엇보다 명지의 인재를 만들어가는 실력있는 우수한 교수진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다는 점이다. 예술체육대학은 스승과 제자의 밀착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학문적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각종대회와 공모전에서 수상하는 등 큰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다. 이론과 실기,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조적인 문화예술 인과 체육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명지대학교 예술체육대학에서는 시각문화, 청각문 화, 시청각문화, 심신과 관련된 육체의 도야 등 예술전반에 대한 종합교육이 실시되고 있 다. 예술체육대학의 큰 강점은 차별화, 특성화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실용성과 현장감을 살린 살아있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 1Purpose 창조적인 문화예술인과 체육인 양성
- 2History 따뜻한 감성으로 사회를 움직여 온 48년
- 3Professional 현장경험이 풍부하고 젊고 패기 찬 교수진 대거 포진
- 4Man Power 국내 최고규모의 연구소와 연구업적에 빛나는 대학
- 5Infra 청정그린캠퍼스와 첨단시설과의 만남
- 6Alumni 명지의 전통과 자부심을 이어가는 동문들
- 7최우수 대교협 체육학 학문분야 평가 최우수 학부 선정
- 8국내 1호 국내 처음으로 바둑학과 신설
- 9Multi Power 이론, 실기, 현장경험이 강화된 교육
- 10Creative Group 트렌드를 읽고 표현하는 창조의 마술사
- 11Cultivator 아름다운 소통을 꿈꾸는 공연·미디어계의 개척자들
- 12Innovation 과감한 변신과 변화에서 앞서가는 글로벌 파이오니어
예술체육대학은 심미적인 안목과 창의적 표현력,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함으로써 이론과 실기, 실무능력을 겸비한 미래 문화시대 주역이 될 창조적인 문화예술인과 체육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대학은 미래사회의 문화 창달과 체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 세계인이 되도록 학생을 교육시킨다.
명지대학교 예술체육대학은 1971년 사범학부 체육교육과를 모태로 디자인, 음악, 영화·뮤지컬 분야를 개설하며 기독교적 감성과 기능으로 사회를 움직이는 큰 힘이 되어 왔다. 실력은 물론, 감성과 인격이 조화를 이룬 따뜻한 엘리트 리더십. 명지의 예술체육대학이 추구하는 소중한 정신이다.
명지대학교 예술체육대학은 대외적으로 실전에 강한 실력있는 교수진들을 대거초빙해 이론과 현장성이 강화된 교육으로 개인기 강한 예체능 인재들을 육성하고 있다. 그 결과 학내는 물론 대외적인 평가에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글로벌 명문학과로서의 자부심을 쌓아가고 있다.
쾌적한 자연, 풍부한 교육인프라, 체계적이고 선진화 된 커리큘럼이 조화를 이룬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학생들은 잠재된 능력을 마음껏 계발하며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 명지인들은 지명도 높은 각종 대회나 공모전 등을 통해 대상을 비롯한 다양한 수상을 이끌어내며 대학을 빛내고 있다.
예술체육대학 캠퍼스는 경기도 용인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자연의 아름다움이 물씬 묻어난다. 그린캠퍼스 속에 자리잡고 있는 최첨단 시설을 갖춘 건축물들은 예술적감성과 창의력을 발휘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이곳에서 사랑과 창조의 글로벌 리더가 탄생하고 있다.
예술체육대학은 학과 설립이래 지금까지 한국의 예술계와 체육계를 리드하는 수많은 동문들을 배출하며 오랜 명지의 전통과 자부심을 이어가고 있다. 명지를 나선 졸업생들은 대학과 후배들과의 관계를 돈독히 다지며 충실한 멘토로 진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체육학부는 5,000명 수용가능한 맘모스 종합체육관을 비롯해 트레이닝장, 인조잔디축구장, 운동생리학실험실 등 전국 대학 최고 수준의 시설을 구비하고 있으며, 체육학부 자체적으로 육성하는 동아리는 전국 4강 내에 들 정도로 그 실력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체육학부는 지난 2005년 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학문분야 평가에서 최우수 학부로 선정되면서 대외적으로 경쟁력을 입증 받았다.
명지대학교 바둑학과는 1997년 체육학부에 바둑지도학 전공이 국내 처음 신설된 이래, 그동안 바둑학사와 석·박사를 배출하며 국내외 바둑계의 싱크탱크로 급부상했다. 바둑학과는 바둑 최강국인 한국에서 새 패러다임을 열어갈 마인드 스포츠의 명문학과로 그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1991년 소수정예화로 출범한 음악학부는 이론, 실기, 현장 세 분야가 강화된 교육을 통해 개인기 강한 프로 연주자와 성악가, 그리고 따뜻한 리더십을 갖춘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다. 2006학년도 대학평가에서 음악학부가 전국 최우수로 선정되는 영예를 차지한 것은 교육의 질적 수준과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다.
명지대학교 디자인학부는 시대를 읽고 표현하는 창조집단이다. 이론, 실기, 교양의 조화를 통해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역발상을 시도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도록 돕는다. 디자인학부 학생들이 국내외 디자인 공모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은 차별화·특성화를 이룬 교육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005년 문화예술학부로 출발한 영화·뮤지컬학부는 뮤지컬 공연문화, 영화영상 문화를 이끌어 갈 창조적인 종합예술인 양성을 목표로 지금까지 창조와 실험정신을 지닌 많은 예술인 배출을 통해 문화예술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예술체육대학은 대학 개설 이래 지금까지 수차례에 걸친 체제 개혁과 개편을 단행하며 타 대학과 다른 차별화와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해 왔다. 예술체육대학은 한국을 넘어 세계화의 주역을 키워내는 비전을 수립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세계적인 명문학부로 비상하기 위해 실행로드맵을 착실히 실현해 나가고 있다.
예술체육대학 교육목표
본 대학의 교육은 폭넓은 교양과 깊이있는 전공이론 및 실기교육을 바탕으로 한다. 심미적인 안목과 창의적 표현력 및 과학적 사고력을 함양함으로써 이론과 실기 및 실무능력을 겸비한 미래 문화의 세기에 주역이 될수 있는 창조적인 문화예술인과 체육인의 양성을 목표로 하는 본 대학은 미래사회의 문화창달과 체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 세계인이 되도록 학생을 교육시킨다.
대학의 교육목표
- 교육목표
- 신앙인 양성, 사회인 양성, 세계인 양성, 전문인 양성
예술체육대학교육목표
미래사회의 문화창달과 체육발전에 주역이 될 창조의 글로벌 리더
-
기독교의 영성으로
섬김의 리더 양성 -
창조적인
문화예술·체육인 양성 -
문화예술·체육 융·복합을 위한
리더 양성
학과별 교육 목표
-
- 디자인학부
- 기독교 영성을 지닌 글로벌 디자이너 양성을 위해 시각, 산업, 영상, 패션 디자인 영역별로 전문적 지식을 교육하고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개발한다.
-
- 스포츠학부
- 스포츠학부의 교육목적 및 목표는 명(明)·지(知)·인(人)과 지(智·덕(德)·체(體)를 겸비한 스포츠동량을 육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 바둑학과
- 기독교 정신의 건강한 바둑지도자로서 바둑문화의 폭넓은 지식 습득케 하여 체계적인 바둑교육 능력 배양 하며, 바둑문화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 한다.
-
- 예술학부
-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섬김의 음악지도자, 사회의 음악 문화 전반에 이바지할 문화 예술인, 지역사회의 문화 육성에 이바지할 사회인을 양성하며, 현대 사회에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영화 영상문화, 뮤지컬공연문화의 산업계를 이끌어 갈 창조적인 종합예술인을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