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대학 소개
사회과학대학은 명지대학 편제개편에 따라 세계화 시대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회과학분야의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2004년 3월 1일 발족했다. 행정, 경제, 정외, 북한, 디미, 아동, 청소년지도학과로 구성된 사회과학대학은 앞으로 사회과학분야의 제이론과 현상 등에 대해 연구하고 교육함으로서 우리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인재양성과 학문의 창달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사회과학대학은 국내외 저명대학 출신의 박사학위 소지자들로 교수진이 구성되어 있으며 활발한 연구 활동과 학문적 업적은 학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시대적 변화에 따른 교과과정의 개편을 통해 세계화, 정보화시대의 빠른 변화와 새로운 조류를 수용하고 있으며, 철저한 담임지도교수제의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문적 성장을 지원하고 학생들의 각종 교내외 행사참여를 격려하며 강의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실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졸업한 학생들은 현재 관계, 재계, 언론계, 학계 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사회과학대학 교육목표
사회과학대학은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사랑, 진리, 봉사를 기본이념으로 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생활과 관련된 이론, 제도, 사상 등을 심도 있게 교육·연구함으로써 대학 교육의 질적 향상에 대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 세계화, 민주화, 정보화시대에 올바른 인식과 미래 지향적인 안목을 갖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성실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행정학과는 정부정책 및 정부운영, 행정현상 전반에 관한 이론과 현실을 이해시키고 분석적·비판적 시각을 갖추게 함으로써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화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경제학과는 국민경제와 실제경제의 운용과정 및 결과에 대한 과학적 규명과 현실 사회의 각종 경제적 병리를 진단 하고 처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균형있는 경제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정치외교학과는 사회과학의 기초분야인 정치학 일반 및 국제정치와 관련된 이론, 제도, 사상 등을 심도있게 교육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외교관, 언론인, 관료로서의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북한학과는 통일에 대비하여 북한의 실상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분단 과 민족간의 이질성을 극복하고 통일 이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디지털미디어학과는 앞으로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이 증대할 것에 대비하여 뉴미디어에 관한 표현·기술·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지식과 기술을 학제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아동학과는 아동기, 즉,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 그리고 취학전 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관련된 전문직에 종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주된 교육목표로 한다.
청소년지도학과는 청소년활동과 청소년지도학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청소년수련 실습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 청소년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교육목표를 갖는다.
- 경천애인하는 청소년 활동과 청소년지도학의 연구
- 성실유능한 전문 청소년지도자의 양성
- 충국효친하는 사회화 수련을 통한 예절바른 청소년 육성
- 평화봉사하고 상담을 강화하는 새로운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개발